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 심야 자율주행버스 후기: 운행정보 노선 장단점

by 임토당 2023. 12. 5.
반응형

서울시가 세계 최초로 심야 자율주행버스를 도입했다는 소식을 들어보셨나요? 자율주행버스의 안전성, 편의성, 장단점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번 체험기를 꼭 읽어보세요!

심야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 탑승시에 많은 분들이 ott서비스를 즐겨보지만 최근 넷플릭스,디즈니와 같은 플랫폼의 가격인상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아래에 티빙 무료로 보는 꿀팁과 각종 OTT 저렴하게 보는 방법도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대중교통을 자주 타시는 분들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셔서 혜택 받고 생활비를 절약 하세요!



자율주행버스란?


자율주행버스는 운전자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버스를 말합니다. 자율주행버스는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GPS 등 다양한 센서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정해진 경로와 속도를 따라 운행합니다. 자율주행버스는 운전자의 인력비를 절감하고, 교통사고를 줄이고, 심야 교통수요를 충족하는 등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완전한 자율주행은 아니기 때문에, 돌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운행보조요원이 버스에 함께 탑승하고 있습니다.

안전성


자율주행버스의 안전성에 대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이번에 탑승한 자율주행버스는 서울시 도심 제한속도인 시속 50㎞로 설정되어 있었지만, 실제로는 35~45㎞로 주행했습니다.

이는 자율주행버스가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와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신호등이나 정류장에 도착할 때마다 속도를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율주행버스는 운행보조요원의 모니터에 버스 근처를 지나가는 차량이나 사람에 대한 위치 정보가 실시간으로 나타나고 있어,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운행보조요원이 수동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탑승한 동안에는 특별한 사고나 위험한 상황은 없었습니다.

편의성


자율주행버스의 편의성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것입니다. 장애인석을 포함한 23개의 좌석이 배치되어 있었으며, 카드 단말기, 하차벨 등 대부분의 구성과 구조가 일반 버스와 유사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자율주행을 위한 장비들이 운전석 뒷자리와 전면 출입구 옆자리에 배치되어 있었다는 점이었습니다.

승객들이 볼 수 있는 안내 모니터에는 자율주행 여부, 버스 속력, 현재 위치 등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버스 전면에 위치한 다른 차량들의 존재를 알려주는 흑백 화면도 흥미로웠습니다. 버스의 모든 좌석에는 안전상의 이유로 안전벨트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매 정류장마다 "안전을 위해 전 좌석 안전벨트를 착용하시길 바란다"는 안내문구가 흘러나왔습니다.
또한 편도 20개로 이뤄진 버스정류장에 정차할 때마다 "버스가 완전히 멈추면 자리에서 일어나달라"고 안내문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자율주행버스의 장단점


자율주행버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야 교통수요를 충족시켜줍니다.


자율주행버스는 오후 11시 30분부터 오전 5시 10분까지 운행되기 때문에, 심야에도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합정역과 동대문역은 젊은 층이 많이 방문하는 곳이기 때문에, 심야에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의 인력비를 절감시켜줍니다.


자율주행버스는 운전자 없이 스스로 주행하기 때문에, 운전자의 인력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통비용을 낮추고, 공공교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를 줄여줍니다.


자율주행버스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주변 환경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신호등이나 정류장에 도착할 때마다 속도를 조절합니다. 이는 인간 운전자의 실수나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버스는 운행보조요원이 함께 탑승하고 있어,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수동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율주행버스는 인간 운전자보다 안전하고 정확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율주행버스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속도가 느립니다.


자율주행버스는 안전을 위해 시속 50㎞로 설정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35~45㎞로 주행합니다. 이는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와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지만, 일반 버스보다 느린 것은 사실입니다. 뒤따라오는 버스들이 밀리거나, 급하게 이동해야 하는 승객들에게는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신뢰도가 낮습니다.


자율주행버스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주행하지만, 아직 완벽하게 개발된 것은 아닙니다. 만약 자율주행버스가 고장나거나, 해킹당하거나, 예상치 못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승객들은 자율주행버스에 대한 신뢰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버스의 미래


자율주행버스는 현재 시범 운행 단계에 있습니다. 서울시는 자율주행버스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검증하고, 승객들의 만족도와 의견을 수렴하고, 개선사항을 반영하면서, 자율주행버스의 보급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자율주행버스는 미래의 교통수단으로서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은 기술이기 때문에, 여러 문제점과 도전과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반응형